우리동네 다이어트대장

허리 통증 결림 완화하는 법/ 키크는 법


아침에 일어났을 때 허리가 결리거나 통증이 느껴지는 경험, 한번씩 해보셨지요? 영국의 맨체스터 대학에서는 "천연 소염제가 아직 분비되지 않았기 때문 각 세포·디스크에 내장된 생체시계가 진통제 분비를 조절한다. 규칙적인 생활습관 유지하면 하루 최대 2㎝까지 키 자란다" 라고 말했는데요.


이렇게 허리 통증과 결림 이 우리에게 나타나는 건강의 적신호 일까요? 허리 통증 결림 이유는 깨어난 직후에는 우리 몸 스스로 통증을 완화해주는 일종의 천연 소염진통제가 분비되지 않기 때문이예요.



하지만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유지하면 허리 통증이 덜해지는 것은 물론 기상 직후의 키가 잠들기 직전보다 최대 2㎝ 정도 더 자랄 수 있다고 하네요. 관절염과 허리디스크 등 뼈 통증과 관련한 동물(생쥐)·인간의 세포를 주요 시간대별로 채취해 실험을 했는데요.



크립토크롬(24시간을 주기로 하는 신체의 여러 기능을 조절하는 색소) 유전자의 변화 여부를 살핀 결과 하루를 주기로 활동하는 포유류가 잠에서 깨어난 직후 허리와 등 부위에서 결림이나 통증을 느끼는 것은 생체리듬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밝혀냈습니다.



연구진은 "(포유류 세포 분석 결과) 각각의 세포 또한 24시간을 주기로 활동한다"며 "이같은 생체리듬이 지장을 받으면 통증이 유발되고, (인공 소염제) 이부프로펜(ibuprofen)과 같은 기능을 하는 크립토크롬 유전자가 활성화되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척추 뼈와 뼈 사이 구조물인 디스크들도 24시간 생체주기를 갖고 있어 제대로 작동되지 않으면 하부 요통(lowerback pain)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유럽류마티스학회지 ‘류마티스연보(Annals of theRheumatic Diseases)’에 발표했어요.



연구진에 따르면 영국인의 80% 이상이 일생에 한 번 이상 하부요통으로 고통 받는 데, 야근을 최대한 줄이는 등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가지면 하부요통 발병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수년 간의 연구결과 주간 규칙적인 활동을 한 뒤 야간에 충분한 휴식과 운동을 하면 허리 통증 결림 완화 는 물론 하루 최대 2㎝까지 키가 클 수 있다고 하는데요.



허리 결림과 하부요통, 키 등이 우리 몸에 내재화된 생체리듬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고 나이가 들거나 야간근무와 같은 불규칙적인 생활이 이어지면 이같은 허리 통증이나 질환을 가질 가능성이 더 커질 수 있어요.



허리 통증 결림 완화하는 법, 키크는 법 은 균형잡힌 신체 활동과 충분한 휴식, 운동 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특히 현대인들의 잦은 휴대폰 사용으로 인한 좋지않은 자세와 바쁜생활로 인해 운동량이 부족한데요. 건강도 건강할 때 지키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우리 몸에 더욱 신경쓰고, 건강을 유지하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