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다이어트대장

가래가 생기는 이유 자세히 알기


간절기, 환절기에는 절기가 바뀌면서 몸이 먼저 반응 하는데요. 바로 우리의 호흡기가 예민해지지요. 가래는 객담 이라고도 하는데 호흡기 계통의 여러 곳에서 나온 분비물을 말합니다.



외부환경이나 질병으로 인해서 분비량이 많아지거나 농도가 짙어지게 되면 생활상에서도 불편함을 느끼게 될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는 감기로 인해서 가래가 생기는 경우와 실내 환기가 잘 안 이루어져 가래가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럼 가래가 생기는 이유 왜그럴까요?



가래는 각종 먼지가 호흡기를 통해 우리의 배속에 들어갈 때, 우리 몸은 이러한 먼지를 이물질로 판단하여 내보내려고 한다고 하는데요. 우리 몸 안에 있는 면역체계가 작동하여 점액을 만들며 이러한 먼지들을 몸 속으로 들여보내지 못하게 하는 것이 바로 가래라고 합니다.



그래서 감기 등의 원인으로 인해 늘어나게 되면 그제서야 불편함을 느끼고 가래를 인식하게 되는 것이지요.  사실 평소에도 가래가 만들어지고 있지만, 우리는 잘 인식하지 못하는데요.



왜냐하면 평소의 경우에는 양이 적고, 위나 장으로 가래가 내려가기 때문에 잘 못 느낀다고해요. 그럼 감기와 실내 환기 외에 다른 원인이 있을까요? 있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미세먼지로 인해 가래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해로운 미세먼지가 호흡기를 자극하고 몸이 들여보내지 못하게 하려고 하니 가래가 생기는 겁니다. 다음으로 가래가 생기는 이유 중 가장 큰 원인은 흡연이라고 하는데요. 



흡연을 하게 되면 호흡기를 통해서 들이마시는 행위를 하는데 담배의 유해성분 등과 함께 들어오는 먼지들이 호흡기에 들어오면서 걸러져서 생기므로 비 흡연자들 보다는 더욱더 가래가 생기기가 쉽습니다. 다음으로는 외부적인 요인과 천식, 비염, 축농증 과같은 기관지염의 이유가 있습니다.



비염 환자의 경우에는 콧물이 목으로 넘어가 기관지에 걸러져서 코가래가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가래의 농도에 따라 몸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데 농도가 옅은 가래부터 농도가 진하고 색도 진한 노란색으로 갈수록 몸 상태가 안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래는 인위적으로 없애기보다는 자연스럽게 없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억지로 뱉으려고 하다보면 목이나 다른 부위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예외의 경우로는 어린 아이들이 있는데요.



어린 아이들은 위가 아직 약하기 때문에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서 뱉는 것을 추천합니다. 필요하다면 이비인후과에 내원하셔서 가래를 빼주므로 아이들을 편안하게 해줄수 있습니다.


♥추천글♥

알레르기비염 예방법, 찬바람 알레르기 알러지 생활예방법

은행 효능, 감기에 좋고 다이어트에 좋고!

마늘 효능, 알고나면 챙겨 먹게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