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다이어트대장

위염에 좋은 음식 및 위염 예방법


위염 은 현대 사회에 흔한 장 질환인만큼 가볍게 여기는 분들도 분명 있는데요. 모든 질환이 그렇듯이 위염을 그대로 방치하면 위험한 이유가 위궤양, 위암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예요. 

그래서 위염증상이 나타날 때, 위염 예방 을 해야하는것은 정말 중요하지요. 우리의 평소 생활 습관과 식습관으로 위염 예방 을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위염 증상 이 나타날 때, 위염 예방 하는 방법 과 위염에 좋은 음식 은 뭐가 있는지 살펴볼게요. 



먼저, 위염 예방을 하기 위해 우리의 생활 습관은 정말 중요합니다.  위염 증상 은 잘못된 식습관이나 스트레스가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살다보면 스트레스를 안받고 살 수 없겠지요. 



하지만 언제나 편안한 마음을 갖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마음의 상태는 기분을 좋게 해주고 정신건강에도 좋을 뿐아니라 육체적건강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이예요. 또한 본인하기 나름이지만 자신의 역량에 따라 스트레스를 받을 만한 상황을 덜 만들수도 있겠지요.



스트레스 해소할 만한 취미를 갖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마음의 여유를 갖기 위해 여행을 갈수 도 있고,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만한 운동도 도움이 될거예요.  잦은 야식이나 과식은 피하고 규칙적인 식사가 중요한데요.

편안한 마음으로 음식을 골고루 충분히 씹어 먹음으로 소화가 잘 이루어지게 식사를 하세요. 혹시 위염 증상이 있을 때에는 소화가 잘되는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먹고, 소화가 잘 안 되는 딱딱한 음식, 말린 음식은 가급적 피해야 해요. 



위를 자극하는 기름진 음식, 매운음식,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은 자제해야 하는데요. 특히 위 점막에 굉장히 치명적인 술, 흡연, 탄산음료, 커피는 절대 금물이라는거 잊지마세요! 감미료, 향료 등에 들어 있는 질산염은 위 내에서 발암 물질로 변화되므로 피해야 한다고 하네요.




잠자리에 들기 전 2시간 전에는 음식을 먹지 않음으로 자는 동안 위를 편안하게 해줄 수 있어요. 짠 음식, 탄 음식은 오히려 위염을 유발한다고 하니 최대한 싱겁게 드시는게 좋겠네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한 채소 및 과일은 많이 드시고, 진통 소염제는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그럼 위염 예방 할 수 있는 위염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 드릴게요. 위염에 좋은 음식 으로 첫번째, 양배추 인데요. 위염 에 좋은 양배추는 워낙 유명해서 양배추즙, 양배추환 등 여러 형태로 시중에 판매하고 있어요.

양배추에는 무기질, 비타민K, 비타민U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위벽 점막을 튼튼하게 할 뿐 아니라 위벽이 헐거나 늘어졌을 때 회복시킨다고 해요. 다음으로 위염에 좋은 음식 으로 우유가 있는데요. 우유에는 풍부한 당단백질이 위벽을 보호해주어 위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줘요. 



다음으로 감자가 있습니다. 감자는 알카리성 식품으로, 위산 과다로 생긴 위의 궤양과 점막을 보호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또한, 위궤양을 예방하기 위해선 위 점막을 치유해주고 보호해주는 역할과 상처를 치유해주는 비타민C가 풍부해야 하는데 애호박은 이 두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시켜 준답니다.



마지막으로 깻잎이 있어요. 우리가 먹는 대부분의 녹황색채소는 암 예방 효과가 우수한 데, 특히 깻잎 속 피톨이란는 영양 성분은 위암 세포의 성장을 97%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답니다. 요리에 감칠만을 내주고 쌈으로도 먹어도 맛있는 깻잎, 위염에 좋은 음식 이라고 하니 효자나 다름없네요.ㅎㅎ



위염 걸려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모든 위장 질환 특성상 아프면 식사하기도 정말 불편하죠. 입맛이 없을 뿐더러 속도 쓰리고 고통스러운 질병이니까요. 우리 평소에 몸 챙기는 습관을 갖고, 건강챙겨야 할 것 같아요.

♥추천글♥

위염 증상 제대로 파악하기

토마토 효능, 라이코펜 이야기

다이어트 장애물 가짜 배고픔 극복하기! 가짜 배고픔 대처법